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두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자두

by cuddly-솜 2025. 4. 5.

자두는 낙엽 활엽 소교목으로 순수한 우리말로 자두라 하며, 복숭아를 닮았다고 해서 '자도'였던 것이 '자주'로 불리게 되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삼국사기'에 "복숭아와 자두의 꽃이 피었다"라는 기록으로 보아 우리나라에도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자두는 살구, 복숭아와 유사하지만, 껍질에 털이 없고 표피가 매끄럽고, 자두나무는 건조지역에서도 잘 재배되나 소금기가 있는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참외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지 말고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속담이 있듯이 자두의 맛이 좋아 누구나 탐냈다는 뜻이 담겨 있다. 

자두는 한의학에서는 오장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오과 중 하나이다.

 

1. 자두의 음식 궁합

YES 빵 : 자두에 부족한 탄수화물을 빵과 자두잼으로 함께 섭취하면서 보충할 수 있다.
시금치 : 빈혈에 좋다. 두 가지 모두 철분을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 C 유기산이 시진 대사를 촉진한다.
사과 : 자두의 강장 및 건 위작용과 사과의 펙틴 성분이 변비를 해소하며 자두의 미네랄과 사과의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수박 :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을 내보내는 작용을 하므로, 부종과 복수 치료에 좋다.
파파야 : 자두는 소화기관을 튼튼히 하고, 파파야는 파파인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를 지니고 있어 육류의 소화를 돕는다. 그 때문에 두 과일을 함께 먹으면 식욕이 증진되고 육류 소화에 효과적이다.
NO 조류와 관련된 음식 : 화학반응을 잘 일으키는 자두와 오리알, 달걀 등 조류와 관련된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면 알레르기 및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2. 자두의 종류와 구입법, 보관법

종류
대석 조생 : 단맛이 많고 신맛은 적으며 무게가 90g 정도로 6월 말~7월 초에 나온다.
후 무사 : 국내에서 대중적인 품종이며 풍부한 과즙과 단맛을 가지며 신맛은 적다. 무게가 150g 정도이며 7월 중순에 나온다.
수박자두 : 녹색의 과피에 빨간색의 과육을 가졌고 당도가 높다. 무게가 100g 정도로 7월 말에 나온다.
홍자두 : 단맛과 신맛이 조화를 이룬다. 무게가 130g 정도이다. 착색되므로 구매 시 주의한다.
피자두 : 과육이 단단하고 잘 물러지지 않으며 무게가 145g 정도이며 8월 초에 나온다. 자두 술에 활용된다.

구입법 : 자두는 만져봐서 단단하고 묵직하며, 윤기가 흐르고 껍질에 상처가 없어야 한다. 약간의 붉은빛과 노란색, 연두색이 자연스럽게 섞인 것을 고르며 자두의 끝이 뾰족하고 분이 묻은 것이 당도가 좋다. 하트 모양으로 예쁘고 골이 뚜렷하며 분이 뽀얗게 많은 자두가 맛있다.

보관법 : 자두는 상온에서 4~5일 정도는 가능하지만, 깨끗이 씻어 냉장 저장하는 것이 좋다. 자두는 에틸렌 발생이 많으므로 다른 과일과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3. 자두의 영양과 효능

자두의 당질은 포도당, 과당, 설탕으로 전체 당 함량은 6~14%로 이루어져 있고 유기산으론 사과산이 많아 특유의 맛을 결정하며 펙틴이 풍부하여 잼, 젤리 제도에 사용된다.

자두는 여성호르몬을 상승시키는 붕소라는 성분이 과일 중 가장 많아 얼굴의 기미를 제거하고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다. 자두를 하루에 한 개만 섭취해도 에스트로젠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식이섬유와 철, 인, 칼륨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과 빈혈,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며 칼슘이 다른 과일에 비해 2~4배 높아 성장기 아이들이나 여성의 골다공증에 도움을 준다.

 

4. 자두의 요리 방법

자두잼 : 자두에 설탕을 넣고 푹 물러지도록 삶아 체에 내려 씨와 껍질을 걸러준다. 걸러진 자두는 불에 올려 잼의 농도까지 조리다가 마지막에 레몬즙을 넣는다.
자두 효소 : 자두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말린 후 십자로 칼집을 넣어 효소 담을 용기를 소독하여 자두와 설탕을 1 : 1.2 비율로 준비하여 넣는다.
자두 샐러드 : 자두와 피자두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어슷하게 썬다. 무첨가 요구르트에 식초, 꿀, 우유를 넣고 드레싱을 만들어 차게 두었다가 접시에 자두와 견과류를 올리고 드레싱을 뿌려준다.
자두 스무디 : 자두는 과육만 준비하여 믹서기에 얼음과 꿀 또는 올리고당을 넣고 갈아준다.
자두 화채 : 얇게 저민 자두와 황설탕을 동량으로 섞어 한 달간 숙성시켜 자두 청이 완성되면 큰 볼에 자두 청과 찬 생수, 예쁘게 모양낸 제철 과일을 넣어 잘 섞은 다음 화채 그릇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