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나리의 영양과 효능
미나리는 비타민 A, B2, 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밀가루나 육류 섭취로 인한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준다. 또한 간의 해독과 황달, 숙취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것은 페르시카린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다.
미나리의 독특한 향은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알파 피렌의 정유 성분으로 정신을 맑게 하고 간의 독성을 해독하며 향을 이용한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또한 철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보통 변통에 좋은 식품을 보면 변의 부피를 놀리는 식품과 장에 자극을 주는 식품이 있는데 미나리는 이 두 가지를 겸한 식품이다. 미나리를 먹으면 정신이 맑아지고 혈액을 보호한다고 하여 술안주나 반찬으로 미나리강회를 먹어왔다.
90cm 이상 되는 미나리에는 시쿠톡신이라는 독성분이 있어 구토, 현기증을 일으키는데 식용 미나리와 달리 키가 커서 맨눈으로 구별된다. 또 미나리에는 칼륨 함량이 많은데 이는 통풍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미나리에 있는 페르시카린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알코올 대사를 촉진해 미나리와 오이를 함께 갈아서 먹으면 이뇨 작용과 함께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또 미나리는 복어와 음식궁합이 맞는데 미나리가 해독 및 중금속 정화작용이 뛰어나 복어의 독성을 정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뇨제로 쓰일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고 고혈압과 유행성이하선염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나리를 진하게 달인 물은 체하고 토하며 설사하는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미나리의 종류와 구입법 및 보관법
종류
물미나리 : '논미나리'라고 하며 물을 많이 먹으며 자란다. 키가 크고 통통하며 속은 비어 있고 부드럽고 향이 연하다.
돌미나리 : '밭미나리'라고 하며 물을 거의 주지 않는다. 줄기가 짧고 부드러운 잎사귀가 많으며 줄기가 붉고 향이 강하다.
산미나리 : '미나리 취'라 불리며 산의 습한 나무 주변에 있다. 초봄에 볼 수 있으며 연한 잎을 취하여 쌈으로 먹는다.
구입법
색이 연하고 줄기가 너무 굵지 않으며 잔뿌리가 잘 정리되어 있고, 단이 흩어지지 않아서 가지런히 묶은 것이 좋다. 줄기가 연하여 쉽게 구부러지는 것이 좋으며 거머리 등의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보관법
뿌리 부분을 젖은 종이 타월로 감싸고 신문지에 싸서 위생 팩에 밀봉하여 서늘하고 습한 곳에 냉장 보관한다.
3. 미나리와 음식궁합
YES | 복어 :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독을 가진 복어를 미나리와 함께 조리하거나 섭취하면 미나리가 해독작용을 하여 그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다. 돼지고기 : 미나리는 약알칼리성이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었을 때 혈액의 산성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차조기 : 미나리와 차조기를 배합하면 신경성 무월경증에 효과가 있다. 쑥갓 : 미나리와 쑥갓을 배합하면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미나리가 혈압강하 작용을 하고 쑥갓 역시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내려주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
NO | 닭고기, 자라고기 :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
4. 미나리 요리 방법
- 미나리 조개 전 : 미나리, 조개, 양파, 달걀, 고추를 준비해서 손질하여 자르고, 소금과 참기름으로 밑간한 후 반죽 물을 입혀 팬에 올리고 조개와 양파, 고추, 달걀물을 올려 앞뒤로 지진다.
- 돌미나리 오징어무침 : 돌미나리, 오징어, 새우를 준비하여 손질해서 데치고,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한 재료를 넣고 무친다.
- 탕평채 : 청포묵, 미나리, 소고기, 황백 알고명, 숙주나물, 고추를 준비하여 손질하고 같은 크기로 자른다. 소고기는 양념하여 볶는다. 볼에 준비된 재료를 담아 양념장에 버무린다. 마지막에 구운 김을 잘라 올린다.
- 미나리강회 : 미나리는 손질하여 데치고 쇠고기는 삶아서 직사각형으로 얅게 썰고, 달걀은 황백으로 알고명을 부쳐 고기와 같은 크기로 썰고, 데친 미나리 위에 달걀, 고기, 고추 등을 올려 미나리로 감는다.
- 미나리 초고추장 무침 : 미나리는 손질하여 적당하게 썬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꼭 짜서, 초고추장을 만든다. 먹기 전에 데친 미나리와 양념장을 넣어 무쳐서 낸다.
- 미나리 장아찌 : 줄기 끝의 갈색 부분을 잘라내고 잎을 포함해 줄기 부분까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말려준다. 편으로 썬 생강과 설탕, 양조간장, 물, 마른 고추를 냄비에 넣어 양념장을 만들고 준비한 미나리를 먹기 좋은 길이로 썰어 보관 용기에 담은 뒤 양념장을 부어 3~4일 정도 보관했다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