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근의 종류, 구입법과 보관법
종류 : 국내산 당근 가운데 품종이 국산인 경우는 전체의 3%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품종 가운데 '봄맞이'와 '무쌍' 등 2종류가 가장 우수하였으나 90대 초반 일본산에 밀려 지금은 시장에서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 당근의 주요 재배지인 제주와 남부 지방의 당근 가운데 국산은 없는 실정이나 국산 품종의 다양성을 위하여 화니, 속 노랑 당근, 아시아 베이비(소형 종 당근) 등이 개발되고 있다.
재료 구입법 : 전체적으로 크기가 일정하며 색이 짙으면서 일정하고 잔뿌리가 없으며 통통한 것이 좋으며,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은데, 단단하고 뿌리 끝이 가는 것이 심이 적고 조직이 연하다. 당근은 추운 겨울과 여름철의 심한 더위도 잘 견뎌내는 작물로 일 년 내내 구입이 가능하며, 국내 생산 동향을 살펴보면 12월부터 다음 해 5월까지는 주로 제주도산 당근이 시장에 유통되고, 6월부터 8월까지는 부산 등 경남 지방에서 생산되는 당근이, 9월부터 11월까지는 강원도 고랭지 당근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재료 보관법 : 당근은 육질이 무르지 않아 최적의 저장조건에서 6개월까지 장기 저장이 가능하며, 보관 온도는 1~5도가 좋고 실온에서도 마르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깨끗이 씻어 밀봉하거나, 씻지 않고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도록 한다.
2. 당근의 영양과 효능
채소류 중에서 카로틴 함량이 높은 것을 녹황색 채소 또는 유색 채소라고 부르는데 당근은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 피부미용 및 노화 방지와 더불어 암의 발생이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다.
당근은 90%의 수분과 8%의 당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당질로는 설탕과 맥아당, 과당 등의 환원당을 가지고 있어 감미가 있고 다른 채소에 비해 열량이 높은 편이다.
당근의 노란 색소 성분인 카로틴은 탁월한 항암 작용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나며, 눈 점막의 저항력을 향상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개선, 세포노화 방지 기능과 피로 해소에 좋은 성분으로 동물 체내 흡수 시 장점막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기 때문에 프로비타민 A라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카로틴은 당근을 생식할 경우 흡수율이 10% 이내로 낮지만 조리 시 30~50%까지 흡수율이 상승하며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기름으로 조리 시 영양분의 흡수율이 눂아진다.
3. 당근과 어울리는 음식궁합
사과 : 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과 비타민 C와 칼륨을 많이 함유한 사과를 함께 섭취하면 이 둘이 가지고 있는 여러 비타민의 효능을 향상해 줄 뿐만 아니라 펙틴 성분의 효과 또한 높아져서 대장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 변비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고추 : 고추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한데 이 성분들 역시 기름으로 조리하면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지용성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 당근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다.
마 : 마에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와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루틴이 있고, 당근에는 정장 작용을 하는 펙틴이 있어서 마와 당근은 소화를 촉진하는데 상호 보완 작용을 한다.
기름 : 당근에 들어있는 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으로 조리 시 소화흡수율이 높아진다.
레몬 : 레몬 속의 구연산이 당근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를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더욱 좋다.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4. 조리 방법
당근 치즈 전 : 당근과 채소를 곱게 썰어 부침가루와 피자치즈, 캔 옥수수를 볼에 담아 부침가루나 밀가루를 부어 전 반죽을 만든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 반죽을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당근 양파볶음 : 당근, 양파와 마늘을 곱게 채 썰고, 양파는 찬물에 헹구어 매운맛을 없앤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먼저 볶다가 당근 채를 넣고 볶아 소금으로 간을 한다.
당근 죽 : 멥쌀은 부려 적당히 으깨고 당근은 곱게 다진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과 다진 당근을 넣어 볶다가 쌀의 6배 정도의 물을 부어 은근하게 끓여낸다.
당근 칩 : 당근을 깨끗하게 손질해서 얇게 얇게 썬 뒤 소금 간을 하여 물기를 제거한다. 종이 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당근은 170~180도의 기름에 튀겨 마늘 가루나 파슬리 가루 또는 기호에 맞는 파우더를 뿌려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