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귤의 영양과 효능
금귤은 비타민 C와 유기산이 풍부하여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며, 기침감기를 예방하고 원기를 회복하는 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금귤의 껍질 부위에 영양소가 접종되어 있는데 껍질에는 펙틴질이 많아서 변비를 예방하고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갈락탄, 펜토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도 풍부하다.
특히 갈락탄은 뮤신과 유산한 끈끈한 점성 물질로 위 점막의 보호막 형성을 도와 위장병의 예방에 좋으며 혈압을 낮춰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여기에 금귤에 풍부한 구연산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해 천연 소화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엽산이 풍부하여 양수 막을 두텁게 하여 태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산모에게도 좋은 식품이며, 암을 예방하는 베타카로틴성분도 풍부하다.
그 외에도 금귤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칼슘 성분이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열량도 100g당 27kcal로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갈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한방에서는 금귤이 기를 소산시키며 위장의 소화력을 높여 식욕을 증진하는 약재로 쓰이며, 신맛의 구연산, 과당, 비타민 C, 비타민 A, 칼슘 등이 풍부하여 기침, 가래와 감기에 걸렸을 때 목의 통증을 가라앉혀주며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에서는 금귤을 소금에 절여서 목이 아플 때 먹기도 하였다.
2. 금귤의 종류와 구입법 및 보관법
- 종류
감귤 : 감귤은 인도가 원산지로 기후적으로 제주도 남해지방에서 재배되며 둥글고, 주황빛이다.
천지향 : 일반 밀감보다 약간 크다.
천혜향 : 하늘에서 내린 향기라는 의미를 가진 고급 감귤로, 청 견과 교배하여 제주도 서귀포 지역에서 새롭게 재배되는 한라봉 이후에 개발된 최신품종으로 껍질이 얇고 풍부하며 당도가 높다.
한라봉 : 한라봉은 제주도에서 재배되면서 새롭게 명명된 것으로 단맛이 강하고 과육이 풍부하다. - 구입법
금귤은 흔히 낑깡이라고 부르는 작은 타원형의 열매로 선명한 노란색 또는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과피가 둥글고 단단하며 상처가 없고 광택이 있어야 한다. 또한 과육을 반으로 갈랐을 때 씨가 적고, 톡 쏘는 신맛이 나는 것이 좋다. - 보관법
껍질째 먹는 과일이므로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외피의 농약을 제거하고 물기를 닦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금귤이 잠길 정도의 물에 소금을 넣고 잘 섞어 1~2분간 흔들어 금귤 표면의 농약을 제거하면 되고, 18~25도의 온도에 저장하면 보름 정도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3. 금귤과 어울리는 음식
-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철분이 많은 채소로 알려져 있다. 철분이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비타민 C와 도움이 필요한데 비타민 C가 풍부한 금귤과 브로콜리를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율이 증가하여 임산부나 빈혈 환자에게 더 좋은 음식궁합이 된다.
- 쇠고기 : 금귤에는 비타민 C가 많아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 요리에 함께 쓰이면 좋다.
4. 금귤 요리
- 금귤 잼 : 금귤은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편으로 썰어둔다. 설탕을 넣고 은근한 불에서 조려 식으면 유리병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 금귤 술 : 손질해 둔 금귤과 설탕, 소주를 밀폐용기에 담고 서늘한 곳에 1~2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술이 익으면 금귤을 건져내고 술만 받아 입이 작은 유리병에 옮겨 담는다. 노란빛을 띠는 향이 강한 술이다.
- 금귤 청 : 금귤은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껍질째 편으로 썰어 금귤과 설탕을 1 : 1 동량으로 유리그릇에 담아 발효시켜 미온수에 타서 먹거나 요리에 이용한다.
- 금귤 정과 : 설탕과 물엿, 물을 넣고 가열하여 정과 시럽을 만들고, 금귤은 깨끗이 씻어 이쑤시개로 구멍을 낸 후 시럽에 넣고 윤기 나게 조린다. 식으면 통으로 사용하거나 얇게 잘라서 사용한다.
- 금귤 드레싱 닭가슴살 샐러드 : 금귤 씨를 제거하고 껍질까지 잘게 다져서 마요네즈에 넣고 약간의 소금, 레몬주스로 간해서 드레싱을 만든 후 닭가슴살을 데쳐 결대로 찢고 양상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샐러드를 만든다.
- 금귤 효소 : 깨끗이 씻은 금귤은 물기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소독한 용기에 금귤과 설탕을 넣고 밀봉한다.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킨다. 맑은 액체가 고이면, 효소를 걸러준다. 자른 효소는 면포를 덮어 냉장고에서 30일 정도 더 숙성시킨 뒤 음식 만들 때 사용하거나,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